First, On time, Always

송도 워터프론트 사업 중간 점검



송도 워터프론트 사업은 송도를 한단계 도약시킬 중요한 사업이다. 개발단계상 현재는 1-2단계 호수변 위주로 개발되는것 같지만 송도 외곽 전체를 아우르는 대형 사업으로 관광과 방재목적이 있다.



1단계(1-1, 1-2단계)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고
11공구에 있는 3단계는 11공구 개발과 분양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진행될 사업이나 2단계가 계획대로 진행될지 우려되었다.

올해 10월에 있을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를 통과해야는데 심의근거가 되는 용역결과에서 b/c값과 pi값이 좋게나왔다.

2단계든, 3단계든 하나라도 안되면 반쪽짜리 워터프론트가 되는것이기에 꼭 필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앞으로도 꾸준히 주민들의 관심을 보여줘서 위원회 자의적으로 판단하지 못하도록 해야할 것이다.

워터프론트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송도 워터프론트(Waterfront) 알아보기 1편(B/C값, 규모, 위기)

1편 워터프론트 일정 및 규모 워터프론트 3개의 B/C값 (0.63 / 0.739 / 0.83) 워터프론트 위기 ‘송도 워터프론트는 1조2천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 워터프론트는 단순히 해안이나 수변을 칭

timd.tistory.com

송도 워터프론트(Waterfront) 알아보기 2편(기대와 우려)

2편 내용 워터프론트 큰그림 워터프론트 단계별 친수시설 워터프론트 우려사항 송도 워터프론트(Waterfront) 알아보기 1편 (B/C값 및 규모 그리고 위기) “송도를 동양의 베네치아, 해양친수도시로

timd.tistory.com




-------------------------


인천경제청, 워터프런트 2단계 경제성 확보 ‘사업 탄력’…11월 1단계 1-2공구 착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추진하는 송도 워터프런트 2단계 조성 사업이 경제성까지 확보해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9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투자사업관리센

www.kyeonggi.com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추진하는 송도 워터프런트 2단계 조성 사업이 경제성까지 확보해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9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LIMAC)에 의뢰해 ‘워터프런트 2단계 조성 타당성 조사’를 벌인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 값이 0.65, 재무성 대비 편익(PI) 값은 1.48로 나타났다. B/C와 PI의 값이 1이 넘으면 사업의 경제성이 있다고 본다.

인천경제청은 비록 B/C 값이 기준치인 1 이하이지만 워터프런트 조성 목적이 집중 호우에 따른 방재 기능에 있는 만큼 큰 문제는 없다고 보고 있다. 빗물을 저장하는 유수지의 역할을 하는 공공시설이기 때문에 B/C 값이 1을 넘기 쉽지 않다.

인천경제청은 그 대신 PI 값이 기준치인 1을 훌쩍 뛰어넘는 만큼 사업 추진에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인천경제청은 2단계 사업인 수상터미널과 마린스포츠·수상문화시설 등의 상업시설 분양과 임대수익을 통해 재정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인천경제청은 지난 2012년과 2018년 2차례에 걸쳐 2단계 사업의 타당성 조사를 LIMAC에 의뢰했으나 모두 B/C 값이 기준치를 넘지 못했다.

인천경제청은 이 같은 타당성 조사 결과를 토대로 최근 인천시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에 ‘워터프런트 2단계 조성 사업 계획(안)’을 상정했다. 시는 오는 10월께 위원회를 열고 이 계획 등을 심의한다.

인천경제청은 만약 2단계 계획이 위원회를 통과하면 내년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한 뒤 본격적인 공사에 나설 계획이다. 인천경제청은 오는 2027년까지 3천669억원을 투입해 남측수로 일대에 5.73㎞ 구간에 면적 1.85㎢의 수로를 만드는 2단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워터프런트 2단계 내 수익시설 등으로 인한 PI가 좋게 나온 만큼 사업에 무리가 없다”며 “사업이 본격화하도록 행정력을 모으겠다”고 했다.

한편 인천경제청은 오는 11월께부터 1천289억원을 들여 9.53㎞의 북측 수로 일부를 연결해 ‘아트센터 인천’을 중심으로 한 인공 해변을 만드는 워터프런트 1단계의 1-2공구 사업도 착공할 예정이다. 인천경제청은 이를 위해 10월까지 실시설계 용역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김지혜기자


300x25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