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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2순환고속도로


원래 이름은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라고 했으나 서울중심주의적 이름이므로 순환고속도로라는 이름으로 바뀜.

민자사업 구간과 재정사업 구간이 섞여있다. 송도에서 청라방향 갈 때 해저터널 지나는데 여기도 2순환 고속도로의 일부이다.

2순환고속도로

 

총길이

263.4km

주요 경유지

화성 ↔ 광주 ↔ 양평 ↔ 포천 ↔ 파주 ↔ 김포 ↔ 인천 ↔ 화성

구조

(현재 기준이며 완공 시 추가예정)
나들목 20개소
분기점 9개소
터널 24개소
휴게소 4개소

왕복차로수

4차로 또는 6차로


개통일

2009. 10. 29.     화성JC~동탄JC
2012. 12. 28.    남양평JC~양평IC
2013. 3. 28.       시화JC~마도JC
2017. 3. 23.        서김포·통진IC~남항교차로
2017. 6. 30.        소흘JC~양주IC
2021. 4. 28.        마도JC~화성JC
2022. 3. 21.        동탄JC~곤지암JC
2023. 4.(예정)    양평IC~조안IC
2023. 6.(예정)   시화나래IC~시화JC
2023. 12.(예정)  조안IC~소흘JC
2024. 12.(예정)    양주IC~법원IC
2025.(예정)      법원IC~서김포통진IC
2026.(예정)       곤지암JC~남양평JC
2030.(예정)      남항교차로~시화나래IC

남항교차로~시화나래IC가 송도가 포함된 구간이다.

참고용)  몇년전 조감도/지금은 더 이격



순환고속도로 송도 구간

목표 : 2030년(2029년?)
공사비 : 1조6889억
길이 : 19.8km
구간
1구간 송도-시흥 8.4km(설계 중)
-1공구 : 육상구간
-2공구 : 해상구간
2구간 송도-남항 11.4km(대안노선 검토 중)


송도에는 3개의 IC와 1개의 분기점이 있다.

IC, JC 표시
구간표시

 

송도 구간 문제점 3가지

 

주민들의 반대

6,8공구 해변가에 아파트가  있어서 바다를 가로지르는 순환고속도로가 바다 경관을 망칠까 우려하는 주민들의 민원. 해저터널 요구도 있었으나 인천대교와의 분기점을 만들수 없고 비용상승 등으로 채택되지 않음. 그래도 공사비 500억 추가되면서 1km 이격시켰다하니 어는정도의 바다 시야는 확보될 것 같다. 예전조감도 대비 좋아진것으로 보인다.

검은색 노선으로 추정
예전조감도 - 6,8공구 앞 2순환고속도로

 

골든하버 통과 경로

골든하버 부지 소유한 항만공사에서 반대함. 순환고속도로가 관통하면 사업성이 떨어지기 때문

 

골든하버 계획
골든하버 조감도- 2순환(조감도 대비 약간 변동 예정)
예전 조감도에서 2순환 위치-참고용



합의완료-상업용지 위치변경,용적률/건폐율 조정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물꼬` 트인다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의 노선 조정 이견으로 수년간 표류하고 있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구간 건설사업에 물꼬가 트일 전망이다.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는 인천~안산을 지나..

m.kyeongin.com

 

환경보호구역인 습지통과

습지보호를 요구하는 환경단체 때문에 대안3과 같은 이상하게 꺾인 노선도 후보에 올랐었다. 다행히 람사르 습지 지정한 인천시에서 습지를 통과해도 된다는 승인을 했기에 대안3은 폐기. 해안선에서 1km이격 할 때마다 공사비 700억 추가 (파란색 대안2는 아파트 앞 해안가로 붙여서 지하화하는 노선)


환경단체도 한발물러섰고 주민들 입장 고려하여 최대1km이격하는 노선이 채택될 전망

 

수도권제2순환 인천~안산, ‘1km 우회로’로 해법 찾나 - 인천투데이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구간 12개 중 유일한 단절구간인 인천~안산 구간이 송도국제도시 아파트와 갯벌 등을 우회하는 노선으로 해법을 찾고 있다.28일 인천시 도로과

www.incheontoday.com



향후 진행 일정

중앙부처간 협의

시흥-인천항 구간(1구간)은
2023년 상반기 설계 완료
2023년 하반기에 착공
2029년 하반기까지 공사 완료 계획

인천항-남항(2구간)도 계획상은 2029년 하반기 완공 계획.

설계먼저 들어간1구간 등에 우선개통요구도 있음.




기대감

송화대교

인천 시흥구간에 다리를 짓는데 이름은 송화대교.  중요한건 사장교로 짓겠다함. 주탑높이를 볼 때 청라-영종 연결되는 3연륙교 비슷할 듯.


경관에 대한 배점이 다른사업보다 높았기에 가능.

 

 

제2순환 송화대교 2주탑 사장교 확정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송화대교에 이어 송도대교도 멋진 모습으로 설계공모하길.


2순환 효과(인천-안산구간)

 

교통비 절감

송도 주민입장에서는 큰 차이 없겠지만 화물 운송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중요할듯.
교통비 절감효과가 241억/년(2030년 기준)


통행시간 절감

741억/년 (2030년 기준)


교통량 감소

2030년 2순환 인천-안산 구간 교통량이 5만대 예상되는데 전환교통량이 가장 많은 도로는 아암대로이며 17,180대/일 감소한다.

 


2순환으로 교통량 감소하는 곳은
영동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제2경인 고속도로
국도77호선(아암대로) 등

 

교통사고 인적 피해 감소

같은 이동거리일 때 고속국도의 사망 비율이 적다. 주민입장에서 순환선을 이용하거나 아암대로에 화물차 줄어드는것만으로 위험이 감소하니 반가운 일이다.

 

환경오염 감소

속도가 느릴때보다 빠를 때 대기오염이 감소한다. 시속50km 기준 승용차보다 대형화물차는 40배 가까운 대기오염을 발생시킨다. 2순환선으로 화물차가 이동하고  운행속도가 높아지면 대기오염은 감소된다. 습지보호 주장하는 환경단체는 습지는 중요하고 대기오염은 중요하지 않은건지? 반대할 명분이 없다.

 

편익비용은?

겨우 1.01이다. 다행이다.

 

공사비는?

송화대교와 송도대교가 눈에 띈다. 송화대교보다 공사비가 많이드는 송도대교도 송화대교처럼 멋진교량으로 만들어지길.

 

무늬만 공항근접 개선

바이오클러스터와도 직간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바이오기업들이 송도로 오는 이유는 공항이 가깝기 때문.

 

2순환고속도로 이제는 해야할 때

오늘 롯데바이오로직스의 송도 확정 소식이 있었는데 여러 이유중에 인천공항이 가까운 것도 한몫했다. 롯데바이오로직스 송도 확정 예전에 롯데바이오로직스 송도로 올까? 라는 글을 작성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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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계획을 준수해서 2029년에는 개통되길.




송도 골든하버에 대해

 

송도 9공구 골든하버와 지연 이유

골든하버 이해하기 골든하버 개요 위치 : 송도동 297번지 신국제여객터미널 일대 면적 : 42만 제곱미터 총사업비 : 4-5조원 예상부지금액은 8천억 사업내용 복합리조트, 호텔, 쇼핑몰, 분양형 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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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 6공구/8공구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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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 9공구에 대하여

 

송도 9공구에 대하여

- 9공구 조감도 - 9공구는 긍정과 부정이 섞인 곳이다. 부정은 화물주차장이 들어오는 것 긍정은 골든하버 개발이다. > 9공구 계획도를 보자 왼쪽에 골든하버가 있고 계획대로 된다면 웅장한 유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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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안산~인천) 건설사업 - KDI 한국개발연구원 - 연구 - 보고서

 

www.kdi.re.kr

 

15981_2.pdf
12.6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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