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On time, Always



드디어 GTX B 민투심 통과

RFP고시
(RFP뜻은 Request For Proposal. 주간사를 뽑겠다는 의사를 밝힌 문서)


2022년 우선사업대상자 선정
2024년 착공
2030년 완공

구간 송도-마석
민간 송도-용산, 상봉-마석
재정 용산-상봉

사업비 6조1천+@
총거리 83km
정거장 14개소
+3개까지 추가 가능

도심진입시간
송도-서울역 30분 이내
마석-청량리 30분 이내


어떤기사에서는 27년 완공이라 하지만
그때까자 불가능할것이고 계획대로
2030년까지만이라도 완공되길.
늦어도 2033년?



GTX B 추가역으로
주안역이나 청학역이 언급되긴 하는데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서 추가할 수는 있지만
개통지연 요소가되지않길.


나중에 모든 GTX가 계획대로 된다면
출발역은 다음과 같다.

GTX-A호선:운정역 ~평택역
GTX-B호선:송도인천대입구역 ~춘천역
GTX-C호선:전곡역~천안역
GTX-D호선:장기역/인천공항역~팔당역/원주역
GTX-E호선:인천공항역~검암~광운대역 ~용문역 ~홍천역



-------기사펌-----

정부, GTX-B계획 의결..인천대~마석 초고속광역전철 생긴다

인천대입구역에서 경기 남양주시 마석역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민자구간 건설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사업 계획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민투심)를 최종 통과하면서다. 기

news.v.daum.net


GTX-B 노선은 인천대입구에서 여의도역, 용산역, 서울역 등을 거쳐 마석역까지 총 82.7㎞를 연결한다. 최고 속도는 180㎞에 달한다. 이 노선은 정부가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재정구간과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되는 민자구간으로 나뉜다.

이번에 의결된 부분은 민자구간에 대한 사업 추진 계획이다. 민자구간은 인천대 입구역∼용산역(39.89㎞), 상봉역∼마석역(22.86㎞) 구간이다. 재정구간은 용산역∼상봉역 구간(19.95㎞)으로, 이미 지난 3월 건설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앞서 국토교통부가 설정한 GTX-B 노선 민자구간 총 사업비는 3조8000억원이다. 재정구간 총사업비는 2조3511억원이다. 정부는 오는 2027년 GTX-B 노선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GTX-B 노선이 뚫리면 수도권 주요 지역이 30분 이내로 연결돼 수도권 교통 혼잡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는 향후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를 거쳐 오는 12월께 우선협상 대상자를 지정할 방침이다. 실시 협약 체결까지 통상 1년 정도가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민자구간은 이르면 내년 말께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계에서 '대어'로 꼽히는 GTX-B 사업이 민투심을 통과하면서 사업권을 따내기 위한 업계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등을 비롯해 GS건설, DL이앤씨 등도 뛰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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