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위즈 2020년 실적
매출 2,896억
영업이익 603억
현재 주가 38,100원 (시총 8,395억원)
PER : 12.27배
블레스언리쉬드(bless Unleashed)가 없었다면 가정하고
웹보드 게임을 주력으로 하는 네오위즈의 2021년 실적 전망으로 보자
2분기 실적에서 알 수 있듯 전체적인 매출과 실적이 감소 추세 였으므로
1년 기준으로 보면 2021년 영업이익은 3-400억일 것으로 추정된다.
추세적인 기존 게임의 실적 감소 때문으로 보인다.
1분기 기준 매출과 실적 2020년/2021년
2020년 1분기 663억 / 136억
2021년 1분기 714억 / 134억 (비슷)
2분기 기준 매출과 실적 2020년/2021년
2020년 2분기 722억 / 178억
2021년 2분기 588억 / 52억 (상당폭 감소)
그래서
블레스언리쉬드(bless Unleashed)가 없었다면
2021년 예상 실적 400억에 현 주가는
PER 20이므로 지금 시점 저평가는 아님.
이제 추가로 출시한 게임들의 실적을 예상해서 반영해보자.
향후 주가는 10만원까지 상승 가능 (시총 2조)
영업이익 1,000억원으로 가정하고 PER 20
:기존 400억, 블언 600억, 여신풍폭 150억, 추가게임 발매 시 200억 = 1350억
:추가게임 나올 때쯤 블언 영업이익 감소세 반영하여 -300억
대략적으로 살펴본 근거를 보자.
1.블레스언리쉬드(bless Unleashed) 영업이익 600억
2.여신폭풍 영업이익 150억
3.P의 거짓
4.카지노 게임
IP 가치의 상승
PER 20이상 반영
추가 게임 개발 잠재력 확보
직접효과 - 블레스언리쉬드 매출 근거
아이온
국내 게임은 과금이 세긴 하지만 동시접속자수 6천명인 아이온의 하루 매출이 1억
스팀으로 출시한 기존 레퍼런스가 있으면 좋은데
MMOPRG 게임 중 검은사막이 좋은 예라 생각한다.
검은사막
검은사막을 기준으로 매출 추정을 한 블로거가 몇 명 있는데
대략적으로 2개월간 600억 정도를 예상하고 있다.
검은사막 동시접속자 1.8만명으로 2달동안 145억 매출
블레스 언리쉬드 7만명대이므로 x 4배 = 600억
어떤 기사에서는 동시접속자 10만명에 결제한사람 40만명 인당 9만원 결제로 추정하여 한달간 360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음
그런데 블언은 검은사막보다 과금요소가 더 있는 편이므로 평균 APRU가 더 높다는 가정을 해야하므로 3억정도는 되지 않을까.
일매출 3억이면 연매출 1,000억 이상이고
투자금이 별로 들지 않았으므로 스팀에 주는 수수료 30% 미만을 감안하면
600억 정도는 추가 영업이익 가능하다.
[안정적인 동접자 수]
보통 요일별 PC게임 동시접속자 수는 수요일, 목요일에 많이 빠지는데 안정적이고 주말에 8만 이상을 기대해보자.
그리고 위에 그래프에서 점선으로 된 'Players Trend' 또한 안정적이고 우상향 중.
동접자 피크보다는 players trend가 중요하기도 하다.
정확한 설명은 안나왔지만 당일 또는 최근1~2일 내 평균접속자 수를 뜻하는것같다. 이동평균선이라 생각하면 될 듯.
직접효과 – 여신풍폭
중국출시할 경우 30위권에 일매출 10억 정도를 예상하고 있다.
블레스 IP로 출시하고 로열티로 네오위즈에 5~10%정도 준다 가정하면 0.5억~1억/일의 영업이익 발생
기사원문
직접효과 – P의 거짓
기대가 크다.
발매해봐야 알겠지만 최소 100억의 영업이익 추가 가능할 것으로 짐작
직접효과 – 카지노게임
웹보드 게임의 강자이고 비대면 사황에서 카지노 게임의 매출이 좋을 수도 있다. 강원랜드와 함께 개발 중이다.
간접효과(무형 자산) - IP 가치의 상승
블레스의 가치가 상승하여 다른 곳에서 계약하러 올 것
간접효과(무형 자산) - PER 20이상 반영
게임 개발능력 보여줬으므로 이제는 PER 10이 아니라 PER20이상 받아야 된다.
간접효과(무형 자산) - 추가 게임 개발 잠재력 확보
선순환. 쌓인 현금을 바탕으로 직원 좀 뽑아서 퀄리티좀 높이고 대작 계속 만들어내자
월화수목요일 피크는 11시다(아시아권 인기게임 기준)
금요일 피크는 11시30분이다.
주말 추세는 오전부터 속도가 붙고 5시~7시 사이 증가추세 약간감소.
주말 피크는 11시 40분
주말 피크는 평일보다 20%증가한다.
보통은 신작게임 발매 후 2일차부터 빠진다.
(안빠지면 중박이상)
동시접속자수 피크찍고 빠지는 추세는 주말이 더디다.
즉 평일 어제보다 피크 동접자수가 적었다해도
새벽 동접자수는 주말이 더높다.
국내는 작지만 해외기준 콘솔시장도 크다
유럽은 게임하면서 과금(돈써야되는것) 극혐
모바일게임은 매출추정 바로 가능
스팀출시한 PC게임은 시간걸림.한두달?
스팀에서 데이터 받아야함
스팀수수료는30% 기본값
매출 5천만달러 넘으면 20%수수료
잠깐 공지
조금해보고 커뮤니티 의견 정리해봤음
스팀에서 동시접속자 수와 순위는 아래 링크보자
스팀 순위
https://steamdb.info/
블레스 언리쉬드 동시접속자
https://steamdb.info/app/1254120/graphs/
글로벌 탑셀러순위 실시간인데 14일 오후 1시기준 5위다. 그리고 가장 비싼팩이다. (3위까지도 오름)
https://store.steampowered.com/search/?filter=globaltopsellers&os=w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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