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위즈 실적 및 주가 전망 블레스언리쉬드(bless Unleashed) 그리고 동시접속자수 통계 확인
네오위즈 2020년 실적
매출 2,896억
영업이익 603억
현재 주가 38,100원 (시총 8,395억원)
PER : 12.27배
블레스언리쉬드(bless Unleashed)가 없었다면 가정하고
웹보드 게임을 주력으로 하는 네오위즈의 2021년 실적 전망으로 보자
2분기 실적에서 알 수 있듯 전체적인 매출과 실적이 감소 추세 였으므로
1년 기준으로 보면 2021년 영업이익은 3-400억일 것으로 추정된다.
추세적인 기존 게임의 실적 감소 때문으로 보인다.
1분기 기준 매출과 실적 2020년/2021년
2020년 1분기 663억 / 136억
2021년 1분기 714억 / 134억 (비슷)
2분기 기준 매출과 실적 2020년/2021년
2020년 2분기 722억 / 178억
2021년 2분기 588억 / 52억 (상당폭 감소)
그래서
블레스언리쉬드(bless Unleashed)가 없었다면
2021년 예상 실적 400억에 현 주가는
PER 20이므로 지금 시점 저평가는 아님.
이제 추가로 출시한 게임들의 실적을 예상해서 반영해보자.
결론부터...
향후 주가는 10만원까지 상승 가능 (시총 2조)
영업이익 1,000억원으로 가정하고 PER 20
:기존 400억, 블언 600억, 여신풍폭 150억, 추가게임 발매 시 200억 = 1350억
:추가게임 나올 때쯤 블언 영업이익 감소세 반영하여 -300억
대략적으로 살펴본 근거를 보자.
직접효과(영업이익)
1.블레스언리쉬드(bless Unleashed) 영업이익 600억
2.여신폭풍 영업이익 150억
3.P의 거짓
4.카지노 게임
간접효과(무형 자산)
IP 가치의 상승
PER 20이상 반영
추가 게임 개발 잠재력 확보
직접효과 - 블레스언리쉬드 매출 근거
아이온
국내 게임은 과금이 세긴 하지만 동시접속자수 6천명인 아이온의 하루 매출이 1억
스팀으로 출시한 기존 레퍼런스가 있으면 좋은데
MMOPRG 게임 중 검은사막이 좋은 예라 생각한다.
검은사막
검은사막을 기준으로 매출 추정을 한 블로거가 몇 명 있는데
대략적으로 2개월간 600억 정도를 예상하고 있다.
검은사막 동시접속자 1.8만명으로 2달동안 145억 매출
블레스 언리쉬드 7만명대이므로 x 4배 = 600억
어떤 기사에서는 동시접속자 10만명에 결제한사람 40만명 인당 9만원 결제로 추정하여 한달간 360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음
그런데 블언은 검은사막보다 과금요소가 더 있는 편이므로 평균 APRU가 더 높다는 가정을 해야하므로 3억정도는 되지 않을까.
일매출 3억이면 연매출 1,000억 이상이고
투자금이 별로 들지 않았으므로 스팀에 주는 수수료 30% 미만을 감안하면
600억 정도는 추가 영업이익 가능하다.
[안정적인 동접자 수]
보통 요일별 PC게임 동시접속자 수는 수요일, 목요일에 많이 빠지는데 안정적이고 주말에 8만 이상을 기대해보자.
그리고 위에 그래프에서 점선으로 된 'Players Trend' 또한 안정적이고 우상향 중.
동접자 피크보다는 players trend가 중요하기도 하다.
정확한 설명은 안나왔지만 당일 또는 최근1~2일 내 평균접속자 수를 뜻하는것같다. 이동평균선이라 생각하면 될 듯.
직접효과 – 여신풍폭
중국출시할 경우 30위권에 일매출 10억 정도를 예상하고 있다.
블레스 IP로 출시하고 로열티로 네오위즈에 5~10%정도 준다 가정하면 0.5억~1억/일의 영업이익 발생
기사원문
직접효과 – P의 거짓
기대가 크다.
발매해봐야 알겠지만 최소 100억의 영업이익 추가 가능할 것으로 짐작
직접효과 – 카지노게임
웹보드 게임의 강자이고 비대면 사황에서 카지노 게임의 매출이 좋을 수도 있다. 강원랜드와 함께 개발 중이다.
간접효과(무형 자산) - IP 가치의 상승
블레스의 가치가 상승하여 다른 곳에서 계약하러 올 것
간접효과(무형 자산) - PER 20이상 반영
게임 개발능력 보여줬으므로 이제는 PER 10이 아니라 PER20이상 받아야 된다.
간접효과(무형 자산) - 추가 게임 개발 잠재력 확보
선순환. 쌓인 현금을 바탕으로 직원 좀 뽑아서 퀄리티좀 높이고 대작 계속 만들어내자
기타정보
월화수목요일 피크는 11시다(아시아권 인기게임 기준)
금요일 피크는 11시30분이다.
주말 추세는 오전부터 속도가 붙고 5시~7시 사이 증가추세 약간감소.
주말 피크는 11시 40분
주말 피크는 평일보다 20%증가한다.
보통은 신작게임 발매 후 2일차부터 빠진다.
(안빠지면 중박이상)
동시접속자수 피크찍고 빠지는 추세는 주말이 더디다.
즉 평일 어제보다 피크 동접자수가 적었다해도
새벽 동접자수는 주말이 더높다.
국내는 작지만 해외기준 콘솔시장도 크다
유럽은 게임하면서 과금(돈써야되는것) 극혐
모바일게임은 매출추정 바로 가능
스팀출시한 PC게임은 시간걸림.한두달?
스팀에서 데이터 받아야함
스팀수수료는30% 기본값
매출 5천만달러 넘으면 20%수수료
잠깐 공지
조금해보고 커뮤니티 의견 정리해봤음
스팀에서 동시접속자 수와 순위는 아래 링크보자
스팀 순위
https://steamdb.info/
블레스 언리쉬드 동시접속자
https://steamdb.info/app/1254120/graphs/
글로벌 탑셀러순위 실시간인데 14일 오후 1시기준 5위다. 그리고 가장 비싼팩이다. (3위까지도 오름)
https://store.steampowered.com/search/?filter=globaltopsellers&os=w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