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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 용역을 거쳐 사업화를 위한 노선이 공개되었습니다. (최종확정은 아니고 예타 후에 실시설계 단계에서 일부 변경될 수 있음)

변경노선(파란선)

출처:올댓카페 에밀리상님


붉은색이 기존 노선이고
파란색이 변경/추가된 노선입니다.

추가)_20230825


수정된 부분

1. 2공구 신송로 구간은 신송로/해돋이로 단선
2. 11공구 노선은 세브란스 경유하며 정차역 추가
3. 6공구,2공구,11공구 정차역 추가
4. 트램차고지 8공구에서 11공구로 이동
5. 전체노선은 23km에서 25km로 증가
6. 공사비 증액(4,428억 -> 6,320억)

상세 분석

2공구 수정노선


아마 2공구는 단선으로 신송로와 해돋이로 모두 트램이 깔릴것으로 예상된다. 도로폭이 좁기 때문.
아마도 신송로 구간(붉은색)이 시계방향 단선
해돋이로 구간(파란색)이 반시계방향 단선으로 예상



11공구

7공구 119역에서 11공구로 바로 가는 노선이었는데 세브란스쪽으로 꺾음
정차역은 120>> 120~120-2

세브란스병원 수요를 위해서라고 생각됨
YSP2 첨단산업 클러스터와 지하철 계획없는 11공구 북측 주거지 수요도 감안했을듯.
어부지리로 캐슬앤해모로에 좋아짐



11공구 노선 2안
세브란스 경유노선으로 바뀐 부분에 다른자료를 보면 워터프론트를 지나는 샛길?노선안도 있다. 후보노선 중에 하나로 보이고 11공구 워터프론트 상권 활성화의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파란색 점선

붉은색처럼 중간에 꺾어서 워터프론트 가까이 지나는 노선.

 

정차역 추가

총 8개소 증가.

6공구 1개소 추가
힐스테이트레이크1,2차에 좋아진 부분


2공구 3개소, 11공구 2개소 추가


추가된것은 8개라는데
6공1개 + 2공3개 + 11공구2개=6개

나머지 2곳은 어디일까? 차고지도 포함?


트램차고지 변경

8공구>>11공구
기존에는 아이코어시티 부지에 있는 땅값이 비싼곳이라 트램차고지로 적절하지 않았으나 11공구 하단으로 이동. 아이코어시티를 고려했다고 봄. 인천타워의 성공을 위한 작은 움직임이라고 생각하자.

 

 

노선길이 변화 -증가 및 단선

기존계획보다 2km증가했는데 11공구 정차역 추가된 부분이랑 트램차고지용 노선이 증가된 부분일듯.


11공구 700m씩 양쪽으로 1.4km 증가


트램차고지



그리고 총 25km중에 복선이 21.4km, 단선이 3.8km
단선이 어디일까?
신송로와 해돋이로 구간은 도로폭이 좁아서 단선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트램차고지도 단선으로 예상

붉은색, 파란색 트램 단선?
해돋이로



공사비 증액

기존에는 4,428억 이었는데 6,320억으로 증액되었다고 한다. 타지역 트램 공사비 상승분 고려.




개선방향? 개인적으로 역의 축소 및 일부이동이 필요해 보임. 아래 8개는 4개로 줄여도 되지 않을까 싶은데 이유가 있어서 전문가가 판단했을거라 믿음.

축소?
108,109
111,112-1
117,118
128,129

104역도 송담초 위로 마베쪽까지 올려서 이편한,마베,호3 접근성 높이고 103역은 랜시티쪽으로, 102역은 인천타워대로 까지 돌리면 써밋,sk뷰도 좋을거 같다.



트램완공 시 주요역 추정

110역(인천대입구역) 가장 많이 승하차할것같고
120역(세브란스)
130역과 107역(호수접근)
112역(1,2공구 학원가)
124역(바이오단지 직장인)
117역(트리플스트리트, 송현아 상업지역)
121역과 122역(11공구 워터프론트 성공 시 상업지역)



공사비용 및 운영비

공사비용은 6,328억
운영비는 매년 210억

 

향후일정 및 유관기관

예비타당성조사(인천시->국토부->기재부) 1년
기본계획승인(인천시->국토부) 1.5년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인천시) 1년
사업계획승인(인천시->국토부) 0.5년
건설공사(인천시) 5년

총 9년 정도 예상


그래서 조기개통은 힘들다고 한다. 다만 공사기간이 5년으로 되어있는데 최근 공사 시작한 위례트램 등의 사례를 반영하면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것이라고 예상.




기타

도로폭이 확보된곳은 차선 감소없이 운영 계획.
차선감소로 인한 마이너스편익을 잡아서 B/C값 올리려는 목표로 보인다.


추가)_20230825
차선감소폭이 없거나 넓어진  곳도 많아졌다. 고심한 흔적이 보임


최대정원은 246명

 

영향

트램 들어오면 차선감소로 교통체증 증가예상했는데 차선감소는 없다!
1. 그런데 도로폭이 좁아져서 운전할 때 신경 쓰일듯. 이때는 자율주행믿고 가야되나. 송도에 대형차는 운전하기힘들지도(3.5m -> 3m)

2. 보도폭감소. 보도와 차선사이 여유공간 제거로 자전거 도로가 없어지려나?(4.5m -> 4m)

3. B/C값 상승. 차선 감소에 의한 B/C값 저하 방어

4. 인천대입구역 접근성 개선
한바퀴 도는 시간은 70분 미만.(20km/h)
반바퀴 도는데 35분
인천대입구까지는 1/4바퀴니까 아무리 먼 곳도 17분 정도면 도착한다는 뜻.





송도트램은 b/c값 높지만 타지역 트램사례보면 난관이 예상된다. 아직은 실현가능성에 보수적이지만 예전보다는 긍정적으로 본다. 빠르게 진행되길.

송도트램 관련 참조)

송도 트램과 국내 트램 진행상황

트램의 부활, 성공할까? 여기저기 한다는 곳은 많은데 국내에서 아직 정식 운행하는 곳은 없는 교통수단 트램. 그럼에도 일본이나 유럽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다(50개나라, 400개 이상의 도시,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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